KIC 한국투자공사

메뉴열기
검색창 열기 Home English
메뉴닫기
  • 투자
  • 포트폴리오
  • 전통자산

투  자

KIC는 정부와 한국은행, 공공기금 등으로 부터 위탁받은 자산을 글로벌 금융시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전통자산

주식, 채권, 상품지수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전통자산 투자는
KIC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KIC가 투자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주식시장은 미중 무역분쟁을 비롯한 지정학 리스크 부각, 글로벌 경기 둔화와 미 연준의 긴축적 통화정책 유지에 대한 우려 등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상반기에는 미중 무역분쟁과 미 달러화 강세의 여파로 신흥시장은 큰 폭의 조정을 기록했으며, 3분기까지 상승세를 유지하던 미국 시장마저 4분기에 급락하며 글로벌 주가지수 하락을 주도했습니다.

2018년 글로벌 채권시장 금리는 미 연준의 긴축 통화정책 강화에 대한 우려로 상승 출발하였고, 미중 무역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에도 불구하고 상승을 지속하여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11월 중 3.24%에 도달하였습니다. 하지만 연말 변동성 확대 속 안전자산 선호도 증가 및 미 연준의 완화적 스텐스로의 전환으로 미국 금리의 연간 상승폭이 상당 부분 되돌려졌습니다.

거시경제 분석

KIC는 투자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주요국 및 지역 경제에 대한 분석을 포함하여 글로벌 거시경제와 시장 환경에 대한 리서치를 수행합니다. 또한 주요국 금융시장 등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및 정치‧경제적 이슈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투자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담당자들간 밀접하고 유기적인 업무 협조를 통해, 한 지역이나 특정 자산군에 국한되지 않은 횡적∙종적 분석에 기반한 통합적 뷰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시경제 분석 역량이 투자를 통한 수익창출로 이어지도록 전략 지향형 리서치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중장기 내재 가치 대비 저평가된 자산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식

KIC는 장기투자 및 내재가치 기반 투자 원칙에 따라 전 세계 주요 선진 및 신흥 국가 주식을 대상으로 투자를 검토, 집행하고 있습니다. 사전 설정된 투자 가이드라인에 따라 다양한 투자 리스크 요인을 고려하는 동시에 벤치마크 대비 우수한 초과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달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포트폴리오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주식 직접운용은 2008년 지수추종 전략(Passive Strategy)으로 투자를 시작하여, 현재 퀀트 전략과 펀더멘털 전략으로 나누어 운용하고 있습니다.

퀀트팀은 직접 투자 역량을 키우겠다는 장기적인 청사진 아래 해외 선진 시스템들의 벤치마킹을 통하여 글로벌 포트폴리오 관리 및 거래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 이에 기반해 지수추종 전략 이후 퀀트 초과수익 모델을 본격적으로 적용하여 비용 효율화와 수익률 개선을 추구하는 지수초과형 전략(Enhanced Strategy)으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 및 발전 시켜왔습니다.

또한 퀀트팀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내부 퀀트 운용 플랫폼을 바탕으로 고도화된 다양한 모델을 통해 낮은 변동성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초과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통계적 모델링에 기반한 신규 전략 도입을 통해 전략 다변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의 기술혁신과 사회적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빅데이터 및 AI 등 폭넓은 정보원을 활용한 플랫폼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신규 전략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펀더멘털 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주식 직접운용 부문은 산업 및 기업에 대한 내재가치 분석을 통한 초과수익 달성을 추구합니다. 뉴욕지사와 런던지사에 근무하는 현지 주식 전문 운용역을 통해 현지 밀착형 운용역량을 강화하여 지역별로 특화된 포트폴리오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부터는 리서치 기능을 운용팀으로 통합시켜 글로벌 섹터 기반의 모델 포트폴리오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펀더멘털 펀드의 역량을 강화시켰습니다.

주식 간접운용 부문에서는 성과 제고 및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 다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체 포트폴리오를 균형 있게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하면서 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을 높이는 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뉴욕지사와의 연계하에 신규 전략 발굴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ESG 투자 전략을 도입하여 장기 기관 투자자로서 환경, 사회, 주주권리에 대한 역할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채권

KIC는 국채, 공사채, 회사채, 자산유동화 증권 등 다양한 국가의 채권과 통화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채권시장의 시장, 신용, 유동성 리스크 등 다양한 위험 요인을 적절히 관리하고 사전에 설정한 투자 가이드라인을 엄격히 준수하며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운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채권 직접운용 부문에서는 본사와 해외지사 간의 유기적 협업을 통하여 지역별‧섹터별로 전문화된 투자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광범위한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리스크를 분산하여 안정적인 초과수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018년 채권 직접운용 부문에서는 회사채 분석 및 투자 역량 강화, 중장기 거시경제 및 정책 전망에 기반한 매크로 투자전략 다변화, 구조화 채권 투자전략 다변화 등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달성하였습니다.

채권 간접운용 부문에서는 리스크 및 성과 요인별 분석 수단을 도입하는 등 매니저 분석 체계를 고도화함으로써 포트폴리오 관리 기능 및 초과수익 창출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그 밖에 운용전략을 다각화하고 성과 제고를 위한 리밸런싱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KIC는 장기적인 인플레이션 가능성, 효율적인 자산배분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에너지, 금속, 농산물 등으로 구성된 상품지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상품 투자는 실물에 연계된 파생상품과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리스크를 분산하는 동시에 초과수익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술적 자산배분

KIC의 전술적 자산배분(Tactical Asset Allocation)은 글로벌 거시경제 흐름과 단기 금융시장 동향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자산군간의 비중 및 자산군내 상대적 투자 비중을 탄력적으로 조정하여 안정적인 초과수익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거시경제 및 시장데이터를 활용하여 계량적인 분석 지표를 개발하였으며, 포트폴리오 관리 및 리스크 분석을 위한 내부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축소하는 신규 전략을 도입함으로써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운용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