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는 정부와 한국은행, 공공기금 등으로 부터 위탁받은 자산을 글로벌 금융시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통해 시장의 단기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고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 실현이 가능한 투자 실시
철저하고 체계적인 Valuation에 기초하여
내재가치 대비 저평가된 종목을 발굴
투자대상에 대한 리스크관리는 한 발 앞서 실천하고
리스크 점검이 완벽하게 끝난 후 투자 실시
KIC의 투자목표는 국부의 증진과 가치 보존을 위해 적정 수준의 리스크 한도 내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KIC의 투자원칙은 신중하고 책임 있는 자산운용을 한다는 기본 원칙하에, 자산군‧지역별로 분산 투자를 하고 전체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적정 수준으로 통제하면서, 지속가능한 투자수익을 증대시키는 것입니다.
KIC의 투자 대상은 크게 전통자산과 대체자산으로 구분됩니다. 전통자산은 주식, 채권 등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거나 유동성이 풍부한 금융자산으로 구성되고 , 대체자산은 사모주식, 부동산, 인프라스트럭처, 헤지펀드 등 비유동성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자산으로 구성됩니다.
투자 가이드라인은 위탁기관에서 부여하며, KIC의 투자목표, 벤치마크, 리스크 허용한도 등 투자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중요사항들을 명시 하고 있습니다. KIC는 이에 근거하여 투자자산을 운용하며, 리스크관리 및 성과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기관이 부여한 투자 가이드 라인을 바탕으로 채권‧주식 등 자산군 내 개별 펀드 단위의 내부 투자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여 운용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KIC는 금융시장 및 자산군에 대한 전망과 투자 기간에 따라 전략적 자산배분(Strategic Asset Allocation), 전략적 비중조정(Strategic Tilting), 전술적 자산배분(Tactical Asset Allocation)으로 투자의 기능과 역할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전략적 자산배분은 장기 시계에서 투자대상 자산군의 역할과 기능을 정의하고, 각 자산군에 대한 기대수익률과 리스크 추정, 자산배분 최적화 과정을 거쳐 KIC의 정책 포트폴리오(Policy Portfolio)를 설정합니다. 전략적 비중조정은 중기 관점에서 정책 포트폴리오 대비 비중조정 (Tilting)을 통해 투자수익을 높이는 전략으로서, 각 자산군 및 국가에 대한 리서치 등 거시분석을 기반으로 실시합니다. 전술적 자산배분은 비교적 단기간의 금융시장 변동성 등을 활용하여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KIC의 전통자산 운용방식 은 금융시장에서 직접 거래하는 직접운용 방식과 외부운용사를 선정하여 위탁하는 간접운용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접운용 부문은 비교적 적은 리스크를 사용하면서 벤치마크를 웃도는 안정적인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데 비해, 간접운용 부문은 상대적으로 더 많은 리스크를 사용하면서 높은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적극적인 투자전략을 구사합니다.
KIC는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투자 리스크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리스크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투자 손실 발생 위험을 적절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KIC는 운영위원회에서 승인한 리스크관리 정책을 바탕으로 리스크한도를 설정하고 한도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