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 한국투자공사

메뉴열기
검색창 열기 Home English
메뉴닫기
  • 투자
  • 국내외 네트워크
  • 국내 네트워크

투  자

KIC는 정부와 한국은행, 공공기금 등으로 부터 위탁받은 자산을 글로벌 금융시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국내 네트워크

국내 금융산업발전을 위한 노력

KIC는 설립취지에 부합하게 국내 자산운용업의 발전과 정부의 금융산업 글로벌화를 통한 금융중심지 위상 공고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KIC는 글로벌 투자를 통해 습득한 선진적이고 체계적인 투자기법을 국내 금융시장에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파해 국내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자산운용 전문인력 양성, 국내 공공기금의 해외투자 선도 등 국내 금융시장 발전을 위한 지원폭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해외투자협의회 및 국내 공공기관과의 해외사업 공동발굴 양해각서 체결

KIC는 2014년 4월 ‘공공기관 해외투자협의회’를 발족하여 공공부문의 해외 투자 역량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기금ㆍ공제회ㆍ중앙회 등 국내 공공부문 기관과 해외투자 정보 및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비대면 및 하이브리드방식으로 총 4회 해외투자협의회를 개최하여, 2022년 팬데믹 이후 금융시장 전망, 탄소중립 시대 인프라 투자 전략, 사모주식 Growth Capital, 녹색(기후) 기술과 글로벌 투자 사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2022년 기준 KIC를 포함한 26개 기관이 해외투자협의회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KIC는 회원 기관에 대한 협력과 지원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해외지사 국제금융협의체

KIC는 글로벌 금융중심지인 뉴욕, 런던, 싱가포르,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해외지사를 기반으로 ‘국제금융협의체’를 설립ㆍ운영하여 각 지역에 주재하는 대한민국의 공공ㆍ민간 투자기관과 투자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유수 투자기관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주요 금융ㆍ투자 트렌드 및 경제동향 등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정립하고 투자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제금융협의체는 2017년 11월 뉴욕, 2018년 2월 런던, 2019년 8월 싱가포르, 2022년 9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출범했으며, 현재 뉴욕지사는 매월, 런던ㆍ싱가포르지사는 매분기, 샌프란시스코사무소는 반기마다 협의체를 열고 있습니다. 현지 유수의 자산운용사ㆍ투자은행의 전문가를 초청해 글로벌 경제 및 현지 금융 이슈에 대한 주제 발표와 토론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IC는 국제금융협의체를 통해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및 유망 투자 대상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나아가 우수 투자 기회 발굴 시 공동 투자를 위해 협력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고, 유수의 투자자와 함께 현지 투자 네트워크(Inner Circle)에 진입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국제금융 아카데미

KIC는 2022년 4월 출범한 국제금융 아카데미를 통해 자산운용 전문인력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K I C 국제금융 아카데미는 해외자산운용 경험이 풍부한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실무 중심의 세미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연기금, 공제회, 금융 공공기관의 자산운용업무 종사자 71명에게 자산군별 해외대체투자 전략, 대체투자 조세실무, 대체투자 계약, 리스크 관리, 자산배분전략, Venture Capital 등의 다양한 주제로 세미나를 실시하였습니다.

KIC는 글로벌 자산운용 시장에서 축적한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제금융 아카데미 운영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과정 운영을 위해 다양한 세미나 주제를 발굴하고 참여 대상기관의 수를 확대하는 등 국내 금융산업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계획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