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 한국투자공사

메뉴열기
검색창 열기 Home English
메뉴닫기
  • 투자
  • 국내외 네트워크
  • 국내 네트워크

투  자

KIC는 정부와 한국은행, 공공기금 등으로 부터 위탁받은 자산을 글로벌 금융시장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국내 네트워크

국내 금융산업발전을 위한 노력

KIC는 설립취지에 부합하게 국내 자산운용업의 발전과 정부의 금융산업 글로벌화를 통한 금융중심지 위상 공고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KIC는 글로벌 투자를 통해 습득한 선진적이고 체계적인 투자기법을 국내 금융시장에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파해 국내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자산운용 전문인력 양성, 국내 공공기금의 해외투자 선도 등 국내 금융시장 발전을 위한 지원폭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해외투자협의회 및 국내 공공기관과의 해외사업 공동발굴 양해각서 체결

KIC는 공공부문 해외투자 성과 및 역량 제고에 기여하기 위하여 2014년 4월 ‘공공기관 해외투자협의회’를 발족하였으며, 연기금‧ 공제회‧중앙회 등 국내 공공부문 기관들과 해외투자 정보 및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해외투자협의회는 비대면 및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2021년 총 4회의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해외투자협의회는 세 차례 비대면 회의를 개최하여 2021년 경제 및 금융시장 전망, Fed 금리 전망 및 대응, 호주 부동산 투자 전략 등 주요 경제전망과 투자전략을 공유 하였습니다. 또한 대면과 비대면 방식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방식 으로 국제기구인 국제금융공사(IFC,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와 ESG 컨퍼런스를 공동 개최하였으며, 해외투자 협의회기관, 유관기관 및 언론사 등 200여 기관이 참여하였습니다.

2021년 기준 KIC를 포함 총 26개의 기관이 해외투자협의회 기관 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회원기관에 대한 협력과 지원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국내 금융기관들과의 간담회 개최

KIC는 국내 금융산업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공유하기 위해 국내 금융기관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어왔습니다. 2019년 상반기에는 국내 증권사들을 대상으로 해외 주식 거래 시 국내 증권사 활용 등 국내 금융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하반기에는 국내 자산운용사들을 대상으로 KIC 위탁운용 방안 관련 의견 청취 및 해외투자 협력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러한 간담회를 바탕으로 2019년 말 해외주식 거래상대방으로 국내 증권사 2곳을 선정하여 2020년부터 활용하고 있으며, 국내 자산운용사들과의 협력 또한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해외지사 국제금융협의체

KIC는 해외지사 소재지(뉴욕, 런던, 싱가포르)에 주재하는 대한민국의 공공 및 민간 투자기관과 해외 투자정보를 공유하고, 글로벌 유수 투자기관들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금융 이슈 등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정립하고 상호 협력방안을 구축하기 위해 해외지사 국제금융협의체를 설립‧운영하고 있습니다.


2017년 11월 뉴욕, 2018년 2월 런던, 2019년 8월 싱가포르에서 첫 출범한 이래, 뉴욕지사는 매월, 런던지사와 싱가포르지사는 매분기 국제금융협의체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현지 유수의 자산 운용사와 투자은행의 전문가를 초청해 다양한 글로벌 경제 및 현지 금융 이슈에 대한 주제 발표와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참여기관들이 함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KIC는 국제금융협의체를 통해 글로벌 금융시장 동향 및 유망 투자 대상에 대한 정보 공유를 넘어, 우수 투자 기회 발굴 시 공동투자에 나섬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획득하고 유수의 투자자와 함께 현지 투자 네트워크(Inner Circle)에 진입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TOP